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소변 거품 원인 9가지 정리

by #@@@ 2021. 9. 25.

 

소변 거품 원인 9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 거품 원인

1. 장시간 서 있는 경우

소변 거품 원인 그 첫 번째는 장시간 서 있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기립성 단백뇨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기립성 단백뇨는 주로 30세 이하의 젊은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활동하는 낮에는 단백뇨가 검출이 되지만 수면 후 아침 첫 소변 검사에서는 단백뇨가 검출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기립성 단백뇨는 신장 건강과는 관련이 없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2. 진통제 복용

소변 거품 원인 그 두 번째는 진통제 복용입니다.

 

진통제를 과다하게 복용을 하신다면 신장에 무리가 가게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 신장이 손상이 되면서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통증이 있을 때 일시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은 큰 문제가 없으나 미미한 통증에도 습관적으로 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은 신장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진통제를 의지하시기보다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료와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변-거품

3. 발열

소변 거품 원인 그 세 번째는 발열입니다.

 

몸에 열이 있으면 염증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발열로 인하여 혈류의 흐름이 증가하게 되면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이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발열로 인해서 발생한 소변 거품의 경우에는 먼저 발열의 원인을 찾으셔서 치료를 진행하신 다음에 다시 소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당뇨병

소변 거품 원인 그 네 번째는 당뇨병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혈액 내에 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혈액 내에 당이 너무 많으면 신장이 제대로 필터 하지 못하여 단백질과 함께 소변으로 배출되게 된다고 합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소변에서 거품이 나고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고혈압으로 인해서 신장에 무리를 주게 되면 소변 거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소변 줄기

소변 거품 원인 그 다섯 번째는 소변 줄기입니다.

 

소변 줄기의 힘에 의해서 변기 내의 물의 표면장력이 변화되어서 일시적으로 거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의 속도가 빠르고 높이가 높아질수록 거품의 양이 많아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로 인해서 생긴 거품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소변-거품

6. 단백질 과다

소변 거품 원인 그 여섯 번째는 단백질 과다입니다.

 

신장은 단백질이 필요 이상으로 과다할 경우에 소변으로 배출해 버린다고 하는데요.

 

생선이나 고기 등과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너무 과다하게 섭취를 하신다면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를 하시거나 체중의 변동이 심할 경우에도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필요 이상의 단백질은 신장 건강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7. 탈수 현상

소변 거품 원인 그 일곱 번째는 탈수 현상입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않으셨거나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해서 땀을 많이 흘리셨을 경우에 소변의 농도가 높아져서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운동을 과하게 하시면 체내 혈류가 증가하여서 신장에서 소변으로 나오는 단백질이 증가하여서 소변에 거품이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을 취하시면 소변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8. 요로 감염

소변 거품 원인 그 여덟 번째는 요로 감염입니다.

 

요로 감염은 소변을 배출하는 기관인 요관, 요도, 방광, 신장 등에 세균이 침투하여서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요로 감염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된다고 하며 나이가 매우 어리거나 고령일수록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요로 감염으로 인해서 소변 거품이나 급뇨, 빈뇨, 야뇨, 잔뇨감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요로 감염은 항생제를 투여하여서 염증을 제거하면 정상적인 소변으로 회복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변-거품

9. 신장 질환

소변 거품 원인 그 아홉 번째는 신장 질환입니다.

 

흔히 신장을 인체의 필터라고 부른다고 하는데요.

 

신장은 혈액 내에 수분과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만약에 신장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필터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단백질, 적혈구 등이 소변으로 함께 배출되게 된다고 하는데요.

 

기준보다 많은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증상을 단백뇨라고 합니다.

 

단백뇨는 신장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 단백뇨와 함께 부종, 호흡곤란, 피곤함, 빈뇨, 가려움,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익한 다른 정보들도 준비하였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정리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카락 굵어지는 방법 1. 단백질 섭취 머리카락이 굵어지는 방법 그 첫 번째는 단백질 섭취입니다. 단백질

fastestissue.tistory.com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정리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정리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정리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에 대해서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을 빈뇨라고 하는데요. 보통 하루에 소변을 누는 횟수는 4~6회 정

fastestissue.tistory.com

소변 거품 없애는 방법

소변 거품을 없애는 방법으로는 평소에 과로를 하지 마시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서있는 자세는 신장의 기능을 떨어트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장시간 서계시는 것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과식이나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술, 차가운 음식 등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며 저염식, 저지방, 저단백의 식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팥이나 산수유, 밤, 마늘, 율무, 소금, 옥수수수염, 검은콩 등의 신장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시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치며

소변 거품 원인 9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변 거품이란 말 그대로 소변에 거품이 있는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거품이 너무 많거나 일정한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거품뇨라고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의 거품뇨는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거품의 양이 많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신장 질환 등을 의심해보고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료에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소변-거품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욕 효과 12가지  (4) 2021.11.05
타우린 효능 10가지 정리  (0) 2021.10.08
루테인 효능 4가지  (0) 2021.09.17
셀레늄 효능 8가지 정리  (0) 2021.09.15
아연 효능 8가지  (0) 2021.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