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족욕 효과 12가지

by #@@@ 2021. 11. 5.
 

족욕 효과 12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욕 효과

1. 스트레스 해소 

족욕 효과 그 첫 번째는 족욕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족욕을 하시면 몸과 마음이 안정이 되고 진정되는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족욕은 근육의 긴장이 풀리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자율신경 활동이 회복되는데 도움을 주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족욕을 하실 때 에센셜 오일이나 아로마 세러피 등을 추가하시면 효과가 더욱 극대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족욕은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우울증이나 불안감을 해소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생리통 완화

족욕 효과 그 두 번째는 족욕은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배가 냉해지고 차가워지면 생리혈이 굳어서 생리통이 생기기 쉽다고 하는데요.

 

족욕을 해주시면 체온이 올라가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는데 도움을 주어서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족욕과 더불어서 함께 복부를 찜질해주시거나 따뜻한 물을 섭취해주셔서 배를 따뜻하게 해 주신다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족욕

3. 불면증 개선

족욕 효과 그 세 번째는 족욕은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해주시면 근육이 이완되고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정신적으로 편안하게 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피로가 풀리면서 숙취를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족욕을 하실 때 아로마 오일을 함께 사용하시면 숙면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하며 숙면을 위해서는 족욕은 주무시기 전에 1~2시간 전에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발 냄새 제거

족욕 효과 그 네 번째는 족욕은 발 냄새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의 발은 하루 종일 습한 환경에 노출되어서 균이 침범하기 굉장히 쉽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균들이 땀과 함께 결합이 되면서 발 냄새가 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에 약초나 허브 등을 함께 넣으시고 족욕을 해주신다면 발 냄새와 무좀 등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족욕을 하실 때 식초나 녹차, 소금 등을 넣으신다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족욕 효과 그 다섯 번째는 족욕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의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면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 결과로 체내 지방분해 능력이 저하되고 같은 칼로리를 먹더라도 쉽게 살이 찌거나 살이 쉽게 빠지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체온이 올라가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한다고 하는데요.

 

족욕으로 인해서 체온이 높아지면서 기초 대사량이 높아져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이 활발해지면서 셀룰라이트의 생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족욕

6. 피부 미용

족욕 효과 그 여섯 번째는 족욕은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족욕을 할 때 우리 몸에서 나는 땀은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에너지를 소비하는 역할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족욕을 하실 때 나는 땀은 우리가 운동을 할 때 흘리는 땀과 비슷한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족욕으로 인해서 땀이 나면서 노폐물이 배출이 되고 피부를 맑게 하고 피부에 탄력을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면역력 강화

족욕 효과 그 일곱 번째는 족욕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체온과 면역력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하게 되신다면 체온이 상승하면서 백혈구 활동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면역 체계가 강화되는데 도움을 주어서 질병을 예방하거나 전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영향을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통증 완화

족욕 효과 그 여덟 번째는 족욕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물에 족욕을 해주시면 발뿐만 아니라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족욕을 해주시면 치통이나 두통, 골반통, 경련, 관절통 등의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의 각 기관을 조절하는 효소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자연 치유력을 늘리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족욕

9. 부종 완화

족욕 효과 그 아홉 번째는 족욕은 부종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부종은 혈액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발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족욕을 해주시면 혈액의 순환이 활발하게 되는데 도움을 주어서 부종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 수족냉증 완화

족욕 효과 그 열 번째는 족욕은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수족냉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않았다고는 하지만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이 주요한 원인 중 하나라고 꼽힌다고 하는데요.

 

혈액의 순환이 잘 되도록 족욕을 해주시고 손발을 가볍게 주무르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너무 꽉 끼는 옷은 가급적이면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1. 피로 해소

족욕 효과 그 열한 번째는 족욕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어떠한 일을 너무 무리하게 하시거나 운동을 너무 무리하게 하게 되신다면 활동량이 많아지면서 체내에 젖산이 쌓이면서 피로를 느끼게 된다고 하는데요.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해주시면 피로가 풀리는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족욕

12. 혈액순환 개선

족욕 효과 그 열두 번째는 족욕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발에는 약 50여 만개의 혈관도 신경 조직이 분포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심장이 전신으로 혈액을 보낸다면 발은 다시 심장 방향으로 혈액을 돌려보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족욕으로 따뜻한 열이 발에 전달이 되면서 혈관이 확장되고 상체와 하체의 온도 차이로 인해서 혈액 순환이 활발하게 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 혈액의 순환만 개선이 되어도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건강에 유익한 다른 정보들도 준비하였으니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반신욕의 효능 정리

 

반신욕의 효능 정리

반신욕의 효능 안녕하세요 건강지킴이입니다. 오늘은 반신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신욕은 따뜻한 물과 몸을 담글 공간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목욕법입니다. 반신욕은

fastestissue.tistory.com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 음식물 섭취 자제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첫 번째는 음식물 섭취 자제입니다

fastestissue.tistory.com

족욕 부작용

족욕을 하실 때 물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발의 저온 화상이나 혈압의 상승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의 온도는 적당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족욕을 너무 장시간 하게 되신다면 오히려 피로감을 유발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족욕은 최대 3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주를 한 다음날이나 식사나 운동 직후에는 족욕을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며 가급적 공복에 족욕을 해주시는 것이 좋고 식사나 운동을 했을 경우이시라면 약 1시간 정도의 여유를 두시고 족욕을 하시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족욕을 하신 후에 발에 물기가 남아있다면 피부 질환이 생기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족욕을 마치신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잘 건조해주시고 발에 보습크림을 발라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마치며

족욕 효과 12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족욕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사실 족욕을 상당히 좋아하는데요.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는 꼭 족욕을 하는 편이고 개인적으로는 잠이 안 올 때 족욕을 간단하게 하고 나면 잠이 잘 오는 편이어서 피로를 회복할 때나 발을 너무 무리해서 발을 좀 쉬게 하고 싶을 때 잠이 잘 안 올 때 등에 족욕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우리의 몸 중에서도 발은 인체의 축소판,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큼 사람의 신체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발은 신체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여서 가장 많은 피로감을 느끼는 부위 중 하나라고 합니다. 또한 발에는 많은 모세혈관들이 모여있고 신경들이 뇌와 오장육부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이 피로하다면 신체 전반적인 건강까지 나빠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족욕을 해주셔서 발의 피로를 풀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족욕을 하실 때에는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하고 빠져나가는 수분을 미리 보충을 하기 위해서 족욕을 하기 전에 물을 한잔 드셔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족욕을 하시기 전에 가볍게 발을 씻으신 후에 체온보다 조금 높은 따뜻한 물에 발목의 복숭아뼈 이상이 될 정도만 담가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족욕을 하시는 시간은 15~30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며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정도까지만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족욕을 하시는 동시에 부드럽게 발을 마사지를 해주신다면 조금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족욕이 끝나신 후에는 발의 각질을 제거해주시고 물기를 잘 건조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후에는 보습크림을 발라주셔서 발의 보습에 신경을 써주시고 미지근한 물이나 간단한 차를 드셔서 수분을 보충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족욕은 일주일에 2~3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족욕기도 참 잘 나오고 있는데요. 물론 족욕기가 있다면 좋겠지만 꼭 족욕기가 아니어도 집에서 사용하는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서 하셔도 충분히 족욕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꼭 집에서 족욕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을 하면서 족욕에 이렇게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으니 지금도 꾸준히 족욕을 하고 있는 저이지만 앞으로 더욱 꾸준하게 족욕을 실천해서 다양한 건강을 얻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도 족욕으로 건강을 챙겨보시면 어떠신가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족욕
족욕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E의 효능 5가지  (0) 2021.12.14
폴리코사놀의 효능 7가지  (0) 2021.11.30
타우린 효능 10가지 정리  (0) 2021.10.08
소변 거품 원인 9가지 정리  (0) 2021.09.25
루테인 효능 4가지  (0) 2021.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