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발등이 아픈 이유 정리

by #@@@ 2021. 8. 20.

 

안녕하세요. 오늘은 발등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등이 아픈 이유

1. 피로 골절

발등이 아픈 이유 그 첫 번째는 피로 골절입니다.

 

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로 피로 골절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피로 골절이란 스트레스 골절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반복적인 어떠한 자극에 의해서 뼈에 피로가 집중적으로 누적이 되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 골절은 외부의 충격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골절이 일어난 것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발등에 뻣뻣함이 느껴지거나 휴식 후에 첫 발을 내딛을 때에 발등에 통증이 있다면 피로 골절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발등발등발등
발등

2. 염증

발등이 아픈 이유 그 두 번째는 염증입니다.

 

발등의 단모 지신근, 단지 신근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라고 합니다.

 

신발이 커서 발등과 계속해서 충돌이 일어나거나 신발의 끈을 너무 세게 조였을 경우에 염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의 경우 운동을 너무 격하게 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단모 지신근은 엄지발가락을 굽히고 펴는 역할을 하고 단지 신근은 약지, 중지, 검지를 굽히고 펴는 역할을 하는 발등의 근육이라고 합니다.

 

3. 통풍

발등이 아픈 이유 그 세 번째는 통풍입니다.

 

중장년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통풍도 발등이 아픈 이유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통풍은 발가락뿐만 아니라 발등에도 통증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너무 아파서 걷는 것조차 힘들 수도 있다고 하네요.

 

또한 발등에 심한 통증과 함께 관절 부위가 붉게 부어오르면 급성 통풍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방치하시지 마시고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료와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통풍은 요산이 원인이기 때문에 맥주, 푸른 생선, 닭고기, 돼지고기 등과 같이 요산이 많은 음식은 피해 주시고 물, 양배추, 오이, 메밀 등과 같이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발등발등발등
발등

4. 결절종

발등이 아픈 이유 그 네 번째는 결절종입니다.

 

발등에 생긴 결절종이 발등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결절종은 발등뿐만 아니라 발목이나 손목, 손등에도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 지속적인 외부의 충격으로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막에서 관절액이 흘려 나와서 덩어리 같은 물혹이 생기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결절종은 우리 몸 어디에서나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고 하는데요.

 

결절종의 크기가 작고 통증이 적다면 신발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만약에 크기가 크다면 신경자극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료와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5. 봉와직염

발등이 아픈 이유 그 다섯 번째는 봉와직염입니다.

 

봉와직염은 쉽게 말해서 피부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주로 습도가 높은 여름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무리하게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많이 발생이 되고 통증과 함께 부종, 열감, 홍반이 동반된다면 봉와직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발등을 모기에게 자주 물리면 상처를 통해서 세균이 침입하기가 쉽기 때문에 봉와직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발등이 아픈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발등이 아픈 경험은 한 번씩은 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격한 운동을 하였거나 발등에 충격이 가해졌다면 발등이 아픈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지만 아무 이유도 없이 갑자기 발등이 아픈 경우들도 은근히 있는 게 사실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서 그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질환이 의심이 되신다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하셔서 전문가에게 정확한 진료와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질환이 아니라 생활 습관이 원인이라면 충분한 휴식, 마사지, 족욕 등을 통해서 통증을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중장년층 분들이시나 선천적으로 뼈가 약하신 분들이 시라면 뼈가 점점 더 약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평소에 식단에도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정말 감사합니다.

발등발등발등
발등
발등발등발등
발등
발등발등발등
발등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과일 10가지  (0) 2021.08.21
엽산 효능 6가지  (0) 2021.08.20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  (0) 2021.08.19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5가지  (2) 2021.08.19
손이 붓는 이유 6가지  (0) 2021.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