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

by #@@@ 2021. 8.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 음식물 섭취 자제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첫 번째는 음식물 섭취 자제입니다.

 

잠자기 3시간 전부터는 음식물 섭취를 자제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시면 체내에서 소화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수면을 위한 리듬이 깨져버리기 때문에 잠이 잘 안 오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물을 너무 지나치게 많이 드시게 된다면 잠에서 깨기 쉽기 때문에 적당히 마셔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잠잠잠

2. 일정한 소음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두 번째는 일정한 소음입니다.

 

고요한 밤에는 잠이 잘 안 오는데 일정한 소음이 들릴 때에는 자기도 모르게 꾸벅꾸벅 졸았던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일정한 리듬을 가진 소음이 뇌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수면에 빠지게 만든다고 합니다.

 

만약 너무 조용한 환경으로 인해서 잠이 안 오실 때라면 라디오나 뇌파 소리를 틀어놓으신다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생각 비우기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세 번째는 생각 비우기입니다.

 

잠을 자려고 하는데 갑자기 생각이 많아지면서 밤을 지새운 경험이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생각이 많아지게 되면 갑자기 뇌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수면을 방해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걱정과 불안은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을 유지하려고 노력을 하고 생각을 비워주시는 것이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4. 수면 패턴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네 번째는 수면 패턴입니다.

 

수면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해주시는 것도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몸은 24시간에 맞춰서 일정한 패턴을 유지하려고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잠을 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으시다면 그 생체리듬이 깨지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잠을 자는 시간을 몸이 기억을 하였다가 그 시간에 잠이 자연스럽게 오게 하는데 생체의 리듬이 깨져버리게 된다면 이러한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고 깨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잠잠잠

5. 잠이 잘 오게 하는 음식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다섯 번째는 잠이 잘 오게 하는 음식입니다.

 

잠이 잘 오게 하는 음식을 섭취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잠이 잘 오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따뜻한 우유, 체리, 대추, 요구르트, 바나나, 호박 등이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너무 차가운 음식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잠이 잘 오게 하는 방법으로 소개한 음식들을 저녁에 섭취를 해주신다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6. 족욕, 반신욕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여섯 번째는 족욕, 반신욕입니다.

 

잠자기 1~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해주시는 것도 잠을 잘 오게 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반신욕과 족욕은 몸을 이완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 바른 자세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일곱 번째는 바른 자세입니다.

 

바른 자세로 눕는 것도 잠이 잘 오게 하는 방법들 중 하나라고 합니다.

 

평소에 잘못된 자세로 눕는 분들이 많으시다고 하는데요.

 

잘못된 자세는 잠이 잘 오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더러 목, 척추, 허리 등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잠을 잘 때 가장 좋은 자세로는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눕는 자세이고 만약에 코골이나 척추 통증이 있으신 분들이 시라면 옆으로 누워서 자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베개가 너무 높으시다면 목 디스크에 걸릴 확률이 높기 때문에 성인 남자는 4~6cm, 성인 여자는 3cm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베개를 쌓아서 다리를 올려주시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서 숙면에도 좋고 하지 부종을 개선하는 효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잠잠잠

8. 니코틴, 알코올 자제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여덟 번째는 니코틴, 알코올 자제입니다.

 

카페인과 니코틴 성분은 수면의 리듬을 방해하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는 피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카페인 성분은 신경전달 물질을 방해하고 오히려 졸음을 쫓는 특성이 있다고 하며 니코틴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서 흥분하게 만들기 때문에 불면증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없는 차를 한두 잔 정도 드셔주시는 것은 잠이 잘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9. 빛 차단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아홉 번째는 빛 차단입니다.

 

뇌에서는 멜라토닌이라는 성분이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낮에는 멜라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고 밤에는 늘어나서 밤낮의 변화에 신체가 적응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멜라토닌은 빛으로 밤낮을 인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밤에 빛이 들어오게 된다면 멜라토닌 분비에 혼선이 생겨서 잠이 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침실의 빛을 최대한 차단해 주시는 것이 잠이 잘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면 안대를 착용해 주시거나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10. 가벼운 운동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그 열 번째는 가벼운 운동입니다.

 

가벼운 운동은 대표적인 잠이 잘 오게 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잠을 자기 전에 너무 격렬한 운동을 하시면 신체가 흥분된 상태이기 때문에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가 생기게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잠자기 3~4시간 전에 걷기, 요가, 명상 등과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주시는 것은 신경을 이완시켜서 잠이 잘 오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이라면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서 피곤하였던 경험이 있으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잠을 잘 못 자게 되면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생기게 되며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주며 더욱 심해지면 건강에도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10가지를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잠자리가 조금이라도 더 편해지실 수 있다면 정말로 기쁠 것 같습니다. 저는 그럼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정말 감사합니다.

잠잠잠
잠잠잠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엽산 효능 6가지  (0) 2021.08.20
발등이 아픈 이유 정리  (0) 2021.08.20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5가지  (2) 2021.08.19
손이 붓는 이유 6가지  (0) 2021.08.16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이유 정리  (0) 2021.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