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정리

by #@@@ 2021. 5. 14.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배에 가스가 차는 경험을 해보셨을 텐데요. 배에 가스가 차게 된다면 복통이나 속이 불쾌한 느낌 등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는 정말 다양한데요. 첫 번째 이유는 잘못된 식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음식을 너무 빨리 섭취하시는 습관은 공기가 유입이 되면서 장 내에 가스가 많아지게 되고 배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름진 음식이나 밀가루, 탄산음료 등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자주 섭취하시는 경우, 육류나 유제품 등을 너무 과하게 섭취하시는 경우나 과식을 하시는 경우에도 배에 가스가 찰 수 있다고 합니다.

 

 

배탈
배탈

스트레스도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면 위의 활동성이 떨어져서 소화를 방해하고 결국에는 배에 가스가 차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게 된다면 소화불량에 노출이 되기 쉽고 소화불량은 가스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복부 팽만감의 주범으로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증상에 따라서 설사형, 변비형, 복합형, 가스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가스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걸리실 경우에는 항상 배가 빵빵하게 찬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변비를 가지고 계시다면 변비는 몸속에 독소를 만들어내고 이 과정에서 가스가 생길 수 있으며 본인이 평소에 복용하는 약물에 따라서 가스 생성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배탈
배탈

배에 찬 가스 빼는 방법

배에 가스를 빼는 방법으로는 먼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게 된다면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늘려서 세균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에 도움을 주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은 장 운동에 도움을 주어서 뱃속 가스가 원활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 있는 습관도 배에 가스를 가득하게 만드는 안 좋은 습관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래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할 상황이 못된다면 중간중간에 자리에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에 고지방 음식이나 매운 음식, 껌이나 젤리 같은 침이 많이 고이는 음식, 탄산 등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생강이나 파인애플, 페퍼민트차, 파파야 등이 복부의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배탈
배탈

평소에 물을 충분히 마셔주시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물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어서 장 내 가스를 빨리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를 주기 때문에 하루 8잔 이상 마셔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에 식사를 할 때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한 번에 음식을 많이 먹거나 빠르게 먹으면 위와 장이 제대로 일을 할 수 없다고 하며 조금씩 여러 번 나눠 먹어야 소화가 잘되고 위장에 음식이 머무르는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스가 덜 생긴다고 합니다.

 

평소에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배가 차가우면 소화기관에 장애가 잘 일어나기 때문에 배를 따뜻하게 해 줄 수 있는 마사지를 자주 해주시면 소화기관의 활동이 원활해지고 가스가 배출되는 과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혓바늘이 돋는 이유 정리  (0) 2021.05.27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정리  (0) 2021.05.27
설사를 자주하는 이유 정리  (0) 2021.05.12
혈변이 나오는 이유 정리  (0) 2021.05.12
티눈 생기는 이유 정리  (0) 202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