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트림을 자주하는 이유 정리

by #@@@ 2021. 5. 7.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트림은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너무 자주 트림을 하게 되면 민망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고 남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는데요. 또한 트림을 너무 자주 하는 경우에는 생활 습관의 문제이거나 여러 가지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먼저 공기를 습관적으로 삼키는 버릇이 있다고 합니다. 공기를 삼키면 소량의 공기는 위에서 소장으로 넘어가고 대부분의 공기는 다시 트림 밖으로 나가게 된다고 하는데요. 습관적으로 공기를 삼키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잘못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특히 식사를 하실 때 음식을 너무 빠르게 드시거나 말을 많이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식습관들은 음식뿐만 아니라 음식과 함께 많은 양의 공기가 들어가 잦은 트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 음식을 빨리 먹는 습관이나 말을 많이 하는 습관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트림트림
트림

기름기가 너무 많은 음식들이나 콜라나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는 트림을 많이 생기게 할 수 있고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이용하시어 마시시는 행동, 국물을 마실 때 후루룩 들이마시는 행동, 껌을 씹으시는 행동이나 담배를 피우는 행동 또한 공기의 섭취를 증가시켜서 트림을 자주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평소에 말을 빠르게 하시는 습관이나 의치가 잘 맞지 않을 때의 경우, 기관지의 천식이 있는 경우나 신경계통 질환이 있으실 때, 코가 뒤로 넘어갈 때 등의 상황에서도 공기를 삼키는 양이 많아지고 트림이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정신적인 불안함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산만하거나 정서가 불안정한 사람은 트림을 자주 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정신적으로 너무 긴장을 한 상태이시거나 스트레스가 심하실 때 우울증이 있을 때와 같은 경우에도 공기를 삼키는 양이 많아지고 트림도 심해진다고 합니다.

트림트림
트림

부비강의 기능이 떨어졌을 때에도 트림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비강이란 코 안쪽의 이어진 구멍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이 부위가 막히게 되면 코로 숨을 쉬지 않고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을 가지게 되신다고 합니다. 그리고 입으로 숨을 쉰다는 것은 코로 숨을 쉴 때보다 많은 공기를 흡입하게 된다는 의미라고 하며 결과적으로 트림이 자주 나오게 만든다고 합니다.

 

위장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기능성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잦은 트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위장질환들은 보통 트림이나 속 쓰림, 울렁증, 배가 더부룩한 증상 등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가지고 있는 질환을 치료하게 되면 트림의 빈도가 줄어들 수도 있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검사와 함께 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듯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는 정말로 다양한데요. 대부분이 공기의 섭취와 관련이 되어 있는 만큼 잦은 트림을 줄여주시기 위해서는 평소에 음식을 천천히 씹어서 드시고 입에 음식이 있으실 때에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금연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잦은 트림을 유발할 수 있는 탄산음료는 되도록이면 피해 주시고 음료를 드실 때에 빨대 사용을 자제하시는 등 생활습관을 지키시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트림트림
트림

마치며

트림을 자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트림은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이지만 너무 자주 발생하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주변 사람들도 불편하며 민망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트림이 비정상적으로 자주 발생하거나 트림과 함께 다른 건강에 이상이 느껴지신다면 하루빨리 병원을 방문하시어 정확한 검사를 받으시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변이 나오는 이유 정리  (0) 2021.05.12
티눈 생기는 이유 정리  (0) 2021.05.07
탄수화물 부족증상 정리  (0) 2021.05.07
단백질 부족 증상 정리  (0) 2021.05.05
불안증세 없애는법 정리  (0) 2021.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