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물설사 원인 이유

by #@@@ 2021. 4. 30.

오늘은 물설사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물 설사는 일반 설사와는 다르게 변의 색이 무르거나 수분이 많은 상태를 뜻한다고 합니다. 물 설사는 배변을 하실 때 물이 많아서 배변을 본다는 느낌보다는 세차게 밖으로 쏟아져 나오는 느낌이나 변보다 물이 더 많이 나오는 듯한 느낌을 받으신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물 설사는 배변 후에도 상쾌하지 않은 느낌이 들고 복통, 속이 더부룩한 증상, 소화가 안 되는 느낌 등을 동반하고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물 설사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물설사 원인

1. 장염

물 설사의 첫 번째 원인은 장염입니다. 장염에 걸리시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실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알려진 장염의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설사, 탈수, 쇠약감, 발열 등이 있으며 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물 설사, 명치 부위 통증, 구토 등의 증상을 보인다고 하며 대장에 있는 경우에는 물 설사나 뒤무직을 호소하고 변에 점액, 고름, 혈액 등이 섞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복통
복통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물 설사의 두 번째 원인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입니다. 물 설사, 복통, 복부 팽만감 등의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이 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인구의 약 7~15% 정도가 겪고 있을 만큼 흔한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설사와 복통이 반복되는 특징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준다고 합니다.

 

3. 맹장염

물 설사의 세 번째 원인은 맹장염입니다. 맹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복부 긴장감, 물 설사를 동반한 복통이라고 합니다. 또한 배에 가스가 차기도 하고 이급후중처럼 배변 후에도 변의 또는 요의를 느끼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4. 체한 경우

물 설사의 네 번째 원인은 체한 경우입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어서 체하신 경우 물 설사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소화를 시키지 못한 상태로 음식물이 내려오면서 설사를 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5. 음식의 바이러스 및 세균

물 설사의 다섯 번째 원인은 음식의 바이러스 및 세균입니다. 물 설사의 원인은 대체로 설사 전에 먹은 음식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며 특히 장염과 식중독 증상은 여름철 상한 음식이나 위생적이지 못한 환경을 원인으로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배탈이 났거나 평소에 장이 안 좋으신 경우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서 물 설사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복통
복통

물 설사 예방법

물 설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주셔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물은 충분히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음식물을 오래 보관하지 않으셔야 하며 주방과 음식물을 조리하는 기구 또한 평소에 청결하게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물설사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은 물 설사를 자주 하시나요. 저는 사실 평소에 물 설사를 조금 하는 편인데요. 앞으로 이러한 물 설사 현상을 조금이라도 예방하기 위해서 평소에 개인위생이나 자주 먹는 음식물 등을 신경 써서 관리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건강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멍이 잘드는 이유 정리  (0) 2021.05.01
눈에 실핏줄이 터지는 이유 정리  (0) 2021.05.01
공황장애 증상 정리  (0) 2021.04.29
딸꾹질 하는 이유 정리  (0) 2021.04.28
턱 여드름 원인 정리  (0) 2021.04.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