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정보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자 확인,금액

by #@@@ 2022. 4. 16.
 

근로장려금이란 현재 열심히 근로를 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운영하는 제도로 가구 기준이나 재산, 소득의 요건 등에 따라서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복지의 일환으로 저소득층 근로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시다고 하며 가구 단위로 지급을 하기 때문에 다른 가족 구성원분들이 중복으로 신청을 하시더라도 한 사람에게만 지급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2022 근로장려금

올해부터는 조금 바뀌는 부분이 있는데 근로장려금의 지원을 확대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지급을 하기 위해서 중위 소득 50%에서 60%까지 대상을 확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근로 중이신 저소득층 가구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서 근로장려금의 소득 기준이 증가되었다고 하는데요. 기존의 근로장려금 기준은 단독가구는 2000만 원 이하, 외벌이 가구는 3000만 원 이하, 맞벌이 가구는 3600만 원 이하였는데 이것이 각각 가구별로 200만 원씩 인상이 되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는 근로장려금 결정 통지서의 전자송달이 도입이 되어서 올해 5월 1일 이후에 신청을 하시게 되면 문자메시지나 이메일을 통해서 결정 통지서를 받기 때문에 좀 더 쉽게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2022 근로장려금 표

  신청기간 지급일 지급금액
상반기 9월 1일~9월 15일 12월 예상금액의 35% 선지급
하반기 다음년도 3월 1일~3월 15일 다음년도 6월 모든 금액

이외에 반기 근로장려금 정산 시기도 더욱 단축이 된다고 하는데요. 기존에는 반기 장려금 정산을 다음 해인 9월에 지급이 되었습니다만 올해부터는 1월 1일부터 6월에 지급이 되면서 3개월가량 당겨져서 좀 더 빠르게 지급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정비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방법 및 개편내용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과 신청방법 그 개편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급증하는 코로나19 확진자로 인해서 그동안 정부에서 코로나 확진자들에게 지원하던 생활지원금을 개

fastestissue.tistory.com

 

근로장려금 대상자

근로장려금 제도는 재산과 함께 소득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에 대해서 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가구원의 구성과 합산된 부부의 총급여액에 따라서 산정된 장려금을 지급을 합니다.

 

우선 근로장려금을 수령하는 3가지 조건이 바로 소득과 재산, 가구 유형입니다. 소득은 앞서서 말씀을 드린 대로 올해부터 200만 원가량 기준이 상향되어서 단독가구는 2200만 원, 외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맞벌이 가구는 3800만 원 이하이시라면 근로장려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재산의 경우에는 작년 2021년 6월을 기준으로 해서 가구원 모두의 소유 재산의 합계가 2억 미만이 여야지 지급이 된다고 하며 여기서 재산이란 주택 토지, 자동차, 건축물, 전세금 , 골프회원권, 분양권 등 이 모두 포함이 된다고 하며 단 부채의 차감은 따로 이루어지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산의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지만 1억 4천만 원 이상이실 경우에는 근로장려금의 산정액에서 50%만 지급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지역별 추가 지원금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마지막으로 가구 유형의 경우에는 단독가구, 외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에 따라서 해당 조건이 다르다고 합니다. 우선 단독가구는 1인 가구로 부양가족이 없고 배우자나 자녀가 없는 가구를 말한다고 하며 형재, 자매와는 같이 살아도 단독가구에 해당이 된다고 합니다. 소득요건은 2200만 원 이하로 지급액은 최대 150만 원입니다

 

외벌이 가구는 배우자나 부양자녀 그리고 직계존속이 있지만 외벌이로 일하는 가구를 말한다고 합니다. 배우자의 급여액이 300만 원 이하라면 외벌이 가구에 포함이 된다고 합니다. 외벌이 가구는 소득 금액이 3200만 원 이하여야 자격조건이 된다고 하며 지급액은 최대 260만 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맞벌이 가구는 부부가 말 그대로 맞벌이를 하는 가구로 각각 총급여액이 300만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연간 소득금액이 각 3800만 원 미만이어야 자격요건이 된다고 하며 지급액은 최대가 300만 원입니다. 

 

 

춘천 일상회복지원금 10만원 신청

춘천시에 따르자면 춘천시민을 대상으로 일상 회복 지원금을 1인 10만 원씩 4가지 유형으로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일상 회복 지원금은 시예산 약 300억 원을 투입하여 지급을 한다고 하며

fastestissue.tistory.com

 

다만 오늘 말씀드린 근로장려금에 대한 조건이 모두 되더라도 대한민국 국적이 아니시거나 전문적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신청대상에서 제외가 된다고 합니다. 다만 외국국적을 지니고 계시더라도 한국인과 결혼을 하셨거나 한국인 부양자녀가 있으신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근로장려금은 ARS 신청이나 홈택스 신청, 모바일 앱 등을 통한 신청으로 상황에 따라서 편리하고 쉽게 신청이 가능합니다.